본문 바로가기
경제&투자/경제 상황

인플레이션이란(세계 금리인상 빨라진다.)

by 돈나무의꿈 2021. 10. 4.
반응형

높은 인플레이션이 현재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의 전력생산 때문에 원자재값이 다시 치솟고 있으며, 이러한 물가상승은 신흥국인 한국이 타격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인플레이션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란?

돈의가치가 하락하며, 반대로 자산가치나 물가가 상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여 현재 미국이나 전 세계 나라들은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로 실물경제의 타격으로 수많은 양적완화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국채를 각국 중앙은행이 사들이면서 돈을 다시 사람들한테 뿌리는 식의 양적완화, 재난지원금처럼 직접적으로 뿌리고 있는 양적완화 다양한 양적완화로 인하여 시중에 현금이 많이 풀리게 되었고, 현금이 많이 뿌려진 만큼 돈의 가치의 하락 즉, 사람들은 돈을 쥐고 있으면 오히려 손해다 라는 인식과 함께 부동산, 주식, 비트코인 등이 상승하고, 원자재나 식료품 같은 경우도 높아지는 인건비 돈의 가치 하락으로 더욱더 상승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플레이션의 종류

인플레이션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은 수요 견인, 비용 인상, 통화량, 그린 인플레이션 등등이 있으며 우리는 이러한 인플레이션의 종류들을 알아볼 필요가 충분히 있습니다.

  •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 : 수요> 공급 상황이며, 수요가 많아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여서 자연스럽게 오르는 물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 : 원자재값, 인권 비등의 상승으로 만드는 가격이나 그의 따라 비용의 상승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쉽게 생각하여, "인건비나 땅값이 오르거나 원자재값의 상승으로 인상합니다."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십니다.
  • 그린 인플레이션 : 예를 들어 현재 중국은 친환경, 저탄소의 나라를 만들려고 전기 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석탄을 규제함으로써, 실질적인 전기 생산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전기생산량의 감소로 인하여 공장이 정상적인 작동이 멈추어 기본 원자재값이 상승 이러한 상승은 또 다른 물가상승을 불러온다.라고 생각하시면 더 편하십니다.

 

강력한 인플레이션은 금리인상을 불러온다.

2021-10-04일 뉴스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너무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각국은 금리를 올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금리의 인상은 또 다른 충격을 줄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물경제가 살아나지 않았는데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어쩔 수 없는 금리인상을 해버리면 대출로 살고 있는 기업 대출로 먹고사는 자영업들이 이자율이 자연스럽게 높아지게 되며, 집을 살려고 대출을 빌렸던 사람들 조차 무너지게 되는 것입니다. 내 월급이 그만큼 감당하면 상관이 없겠지만 실물경제의 악화로 월급이 오르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줄도산 줄파산이 날수도 있다고 강하게 경고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대처를 해야 합니다. 대출비용을 줄이며, 현금의 비중을 늘리고, 헷징 투자에 눈을 떠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역사는 반복됩니다. 괜찮다 괜찮다가 가장 무서운 말입니다. 우리는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