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투자/경제 상황

경제용어 정리part#2(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의 예시)

by 돈나무의꿈 2021. 10.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주 참 코스피가 3000을 붕괴하고 원달러 환율이 치솟고 있는 경험을 다들 하시고 계실 겁니다.

미국이 부채상환유예를 결국 늘리기로 결정했고 오늘 코스피가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증권가 사람들은 위성 전략을 쓰는데. 리스크를 대비하여(현금+채권=50%, 주식 50%) 이런 식으로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 같습니다. 슬슬 사람들이 위기를 느끼는 것 같은데 아직인 거 같네요. 그리고 최근 반대매매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주가 하락의 원인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되는데 지금 현재 신용 미수를 쓰는 건 참 위험한 거 같습니다. 여하튼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이란?

인플레이션은 통화가치가 떨어짐에 따라 물가가 상승하는 원리를 뜻합니다. 쉽게 말해 시중에 돈이 많으면 돈의 가치는 하락하고 자산 가격이나 식료품 등의 가격 원자재의 가격이 오르는 현상을 뜻합니다. 인플레이션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단순 인플레이션 하나만 있는 게 아니라,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물가가 상승하는 것 이기 때문에 이러한 인플레이션의 종류가 다양한 것이지요. 우리는 이러한 인플레이션의 예시와 종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의 종류

인플레이션의 종류는 너무 다양합니다. 기회 상승 인플레이션, 수요 인플레이션, 그린 인플레이션, 스태그 인플레이션 등등 무수히 많은 인플레이션의 종류들이 있으며, 우리는 지금 현재 많이 말하고 있는 인플레이션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 : 말 그대로 수요> 공급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수요는 넘치는데 공급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비용 상승 인플레이션 : 이것 또한 수요> 공급입니다. 하지만 수요 견인과 다른 것은 수요는 그대로이지만, 공급의 문제가 생겨 수요를 못 따라가는 현상이 나타나며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 내제 인플레이션 : 물가상승으로 인하여 인건비 상승 인건비의 상승은 또 물가상승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임금과 물가상승의 곡선들이 만들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을 내제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인플레이션의 심각도로 인하여 인플레이션이 나누어지기도 합니다. 초하이퍼 인플레이션 하이퍼인플레이션 등등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밖에 그린 인플레이션(그린산업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인플레이션) 등등 너무나 많은 단어들이 있는데 쉽게 생각해서 앞에 붙는 것으로 물가가 상승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좀 더 편하실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의 예시

현재 상황을 빚대어 보면 딱 맞습니다. 미국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경기가 악화되었고, 경기를 살리기 위해 양적완화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막대한 양적완화는 결국 자산 가격이나 물가를 폭등시켰고, 연준에서도 묵인하는 인플레이션의 수치가 넘었기 때문에 최근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짧은 인플레이션을 생각했지만 결국 연준에서 내년까지는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거라는 말로 최근 주가들이 많이 하락하게 되었죠.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결국 이러한 인플레이션이 금리인상을 불러올 것을 모두 다 알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긴장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돈의 유동성을 묶으면 어떻게 되는지 여러분들도 아실 거라 믿습니다. 최근은 헝다 그룹사 태만 봐도 알 수 있지 않겠습니까?. 여러분들의 자산을 최대한 지키고 싶으시면 지금은 안전하게 가져야 할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때입니다. 유동성의 파티가 막을 내리고 있거든요. 

반응형

댓글